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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소비자원이 전국 32개 전기차 충전소를 대상으로 안전실태를 조사한 결과, 상당수의 안전관리가 부실하다고 22일 밝혔다.

소비자원에 따르면 조사한 32개 충전소 중 7개소(21.9%)는 감전사고 예방을 위한 접지저항 성능이 안전 기준에 부적합했다. 또 13개소(40.6%)는 감전 위험이 있어 잠금 상태를 항상 유지해야 하는 분전반 외함이 개방돼 있었다.

이같이 감전사고 발생 위험이 있는데도 절반 이상(19개소, 59.4%)의 충전소에 감전 위험 관련 안전·주의 표시가 부착돼 있지 않았다.

이밖에 고장 등 불편신고를 할 수 있는 비상연락처가 없는 곳(2개소)과 전용주차구역 표시가 되지 않은 곳(2개소)도 확인됐다.

32개소 중 4개소(12.5%)는 운영이 정지되거나 충전기가 작동하지 않았고, 2개소(6.3%)는 충전화면이 제대로 보이지 않아 진행 상태를 확인할 수 없었다.

3개소(9.4%)는 충전 중 차량 이동을 방지하는 볼라드(차량 진입 억제용 말뚝)와 스토퍼(차량 멈춤 턱)가 훼손돼 있었다.

또한 4개소(12.5%)는 충전기·분전함·캐노피(눈·비 가림막) 등에 녹이 발생했고, 2개소(6.3%)는 캐노피 유리 등이 파손된 채 방치돼 있었다.

대부분(27개소, 84.4%)의 충전소에는 이용자들이 쉽게 충전소를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표지가 없었다. 아울러 감전사고 예방을 위해 절연장갑과 같은 안전장비를 비치한 곳은 조사대상 32개소 중 한 곳도 없었다.

야외에 설치된 충전소 26개소 중 5개소(19.2%)는 캐노피가 설치되지 않았으며, 21개소에 설치된 캐노피 평균 길이도 51㎝에 불과해 비가 올 경우 방수 기능을 기대하긴 어려웠다.

현재 전기차 충전소와 관련해 절연장갑 등 안전장비 구비, 캐노피 설치 규격 등과 관련한 기준이 없어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.

한국소비자원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관계부처에 △전기차 충전소 안전관리·감독 강화 △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기준 마련 등을 요청할 계획이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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